생명체 있을 것 같은 행성 대기, 물 충분치 않아

생명체 있을 것 같은 행성 대기, 물 충분치 않아

생명체 있을 것 같은 행성 대기, 물 충분치 않아

생명체 있을 것 같은 행성 대기, 물 충분치 않아

목성의 위성 유로파에서 물 존재 확인

제임스웹 우주망원경(JWST)이 현재 생명체가 존재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추정되는 행성을 관측한 결과 생명체가 살기 어려운 환경임을 확인했다.

20일 학계에 따르면 JWST가 지구에서 40광년 떨어진 '트라피스트-1' 행성계에 속하는 7개 행성 중 2개 행성을 관측한 결과 생명체가 살 수 있을 만큼 충분한 대기가 형성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트라피스트-1은 태양 질량의 9% 정도인 초저온 적색왜성이다.

반경 5800km에 일곱 개의 행성이 공전하고 있다.

이들 행성은 모두 지구와 비슷한 크기를 갖고 있으며 여섯 개가 암석으로 된 지표면을 갖고 있다.

트라피스트-1 행성계에 속하는 행성들은 이산화탄소, 메탄, 산소와 두꺼운 대기를 갖고 있을 것으로 추정됐다.

세바스티안 지에바 독일 막스플랑크 천문학연구소 연구원이 주도한 이번 관측에선 행성계 중 '트라피스트-1b', '트라피스트-1c' 행성의 대기 형성 여부를 살폈다.

그 결과 두 행성 모두 대기가 확인되지 않았다.

트라피스트-1 행성계의 가장 안쪽에 있는 트라피스트-1b는 먼 지구가 태양으로부터 받는 복사 에너지의 4배의 에너지로 폭발하는 것이 확인됐기 때문에 대기가 부족할 것으로 추정된 바 있다.

트라피스트-1c 행성의 경우 표면 온도가 107도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면이 너무 뜨거워서 이산화탄소가 풍부한 두꺼운 대기를 유지할 수 없다는 것이다.

또 행성이 가질 수 있는 화학물질모델과 비교한 결과 지구 바닷물의 절반도 안되는 양의 물을 가진 것으로 추정됐다.

연구팀 관측 결과

연구팀은 이같은 관측 결과를 바탕으로 이 두 행성에 생명체가 살 수 있을 정도로 충분한 대기 와 물이 부족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트라피스트-1 행성계 내 생명체가 살기 적합한 환경의 다른 행성이 있을 가능성은 남아 있다.

8일 과학논문사전공개 사이트 '아카이브'에 발표된 미국 워싱턴대 논문에 따르면 '트라피스트-1e'와

'트라피스트-1f'는 다른 물의 증발이 일어나지 않을 만큼 다른 항성들로부터 멀리 떨어져있다.

"트라피스트-1b"와 "트라피스트-1c"는 트라피스트-1라는 별 주변에 위치한 외계 행성들입니다.

트라피스트-1은 지구로부터 약 40 광년 떨어진 위치에 있는 붉은 적색 왜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왜성은 태양계와 비슷한 크기를 가지고 있지만, 더 낮은 온도를 갖고 있습니다.

트라피스트-1b는 트라피스트-1 주변을 돌고 있는 첫 번째 외계 행성으로, 궤도 주기가 매우 짧은 행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행성은 지름이 지구의 1.08배이며, 질량은 지구의 0.85배입니다. 높은 표면 온도와 기체 행성으로 추정되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트라피스트-1b는 별과의 거리가 매우 가까워 트랜짓 메소드라는 기술을 사용하여 그림자가 별의 밝기를 변화시키는 현상을 관측함으로써 발견되었습니다.

트라피스트-1c는 트라피스트-1 주변을 도는 두 번째 외계 행성입니다. 이 행성은 지름이 지구의 1.15배이며, 질량은 지구의 0.38배로 추정됩니다.

높은 표면 온도를 갖고 있으며, 기체 행성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트라피스트-1c 역시 트랜짓 메소드를 사용하여 관측되었습니다.

트라피스트-1b와 트라피스트-1c는 외계 행성들의 탐사와 연구를 통해 외계 행성의 형성과 진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Read more

네안데르탈인도 계획적 자원 관리 뼈 가공 지방 저장

네안데르탈인도 계획적 자원 관리 뼈 가공 지방 저장

네안데르탈인도 계획적 자원 관리 뼈 가공 지방 저장 네안데르탈인도 계획적 자원 관리 뼈 가공 지방 저장 태양계 외부 천체 아틀라스지구와 안전 거리 유지 네안데르탈인이 약 12만5000년 전에 동물의 뼈에서 지방을 추출했다는 새로운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전까지 동물 뼈를 가공한 가장 오래된 기록은 약 2만8000년 전 호모 사피엔스의 사례로 알려졌으나 이번

By 관리자
태양계 외부 천체 아틀라스지구와 안전 거리 유지

태양계 외부 천체 아틀라스지구와 안전 거리 유지

태양계 외부 천체 아틀라스지구와 안전 거리 유지 태양계 외부 천체 아틀라스지구와 안전 거리 유지 4시간 vs 5분 항암치료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다 태양계 바깥에서 온 것으로 추정되는 천체가 발견됐다. 미국 항공우주국(NASA)과 여러 연구 기관의 분석 결과, 이 천체는 지구에 위협이 되지 않을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천체는 지난 1일(현지

By 관리자
4시간 vs 5분 항암치료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다

4시간 vs 5분 항암치료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다

4시간 vs 5분 항암치료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다 4시간 vs 5분 항암치료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다 방사능 오염 청정 기술 환경 재난 대응 획기적 전환 유방암 치료제로 주목받는 '엔허투'는 지난해 5조 원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며 블록버스터 의약품(연 매출 1조 원 이상)의 대표적인 사례로 자리 잡았다. 일본의 다이이치산쿄와

By 관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