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계절 기후 변화 절리저기압의 빈도와 강도 증가

사계절 기후 변화 절리저기압의 빈도와 강도 증가

사계절 기후 변화 절리저기압의 빈도와 강도 증가

사계절 기후 변화 절리저기압의 빈도와 강도 증가

조류 인플루엔자 위험 날고기 먹은 고양이 주의 필요

최근 서울과 수도권 동부 지역에서는 벚꽃이 만개한 가운데 이례적으로 눈이 내리는 장면이 펼쳐졌습니다.

서울에서는 1907년 이후 가장 늦은 눈이 관측되었고, 강원 산지에는 3~8㎝의 눈이 쌓였습니다.

기상청과 과학계에 따르면, 이번 눈의 원인은 절리저기압입니다.

이는 제트기류의 일부가 끊기면서 저기압이 남하하고 고립돼 발생하는 현상으로, 지상과 상층 간의 기온 차를 극대화해 대기를 매우 불안정하게 만듭니다.

그 결과, 비와 눈, 돌풍, 우박 등 다양한 기상현상이 동시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절리저기압은 자연적인 대기 현상으로 지구온난화와 직접적인 연관은 없지만

최근 연구에 따르면 기후 변화는 절리저기압의 발생 시기와 위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오스트리아 그라츠대 베게너 센터 연구진은 올해 2월 절리저기압의 계절성과 지리적 분포에 기후 변화가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연구진은 여러 지역을 대상으로 18개의 기후 모델 데이터를 분석해 절리저기압의 경로와 발생 강도를 추적했습니다.

그 결과, 기후 변화를 통해 절리저기압이 더 자주, 더 강하게 발생할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더글러스 마라운 연구원은 북위 40도 이상의 동아시아 지역에서 절리저기압이 예전보다 더 자주

이른 시기에 발생할 것으로 예측하며, 캐나다, 북유럽, 시베리아, 중국 등은 봄철 집중호우와 장기간 강수에 대비해야 한다고 경고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부터 이어진 기상이변 사례들은 절리저기압의 존재감을 더욱 두드러지게 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여름 장마 기간 동안 절리저기압과 북태평양 고기압 영향으로 9개 지역에서 시간당 100㎜가 넘는 폭우가 쏟아졌습니다.

지난해 11월 말에는 서울, 인천, 수원에서 관측 이래 가장 많은 양의 11월 눈이 내렸습니다.

서울에 하루 동안 쌓인 28.6㎝의 눈은 역사상 가장 많은 양으로 기록되었습니다.

이는 절리저기압이 찬 공기를 머금으며 서해의 높은 해수면 온도와 만나 폭발적인 눈구름을 형성한 결과입니다.

작년 한반도 주변 해역의 연평균 해수면 온도는 최근 10년 평균보다 1.3도 높은 18.6도로 기록되었습니다.

특히 9월에는 해수면 온도가 평년보다 3.2도 높아지는 등 고온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났습니다.

이로 인해 해수면에서 증발한 수증기가 대기로 공급되어 강수량과 폭설을 강화시키는 역할을 했습니다.

마라운 연구원은 극단적인 기상 현상이 재난으로 발전하지 않도록 홍수 방어 인프라와 조기경보 시스템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생태 복원과 같은 구조적 대응뿐 아니라 기후 변화에 기반한 정책 설계가 시급하다고 조언했습니다.

Read more

네안데르탈인도 계획적 자원 관리 뼈 가공 지방 저장

네안데르탈인도 계획적 자원 관리 뼈 가공 지방 저장

네안데르탈인도 계획적 자원 관리 뼈 가공 지방 저장 네안데르탈인도 계획적 자원 관리 뼈 가공 지방 저장 태양계 외부 천체 아틀라스지구와 안전 거리 유지 네안데르탈인이 약 12만5000년 전에 동물의 뼈에서 지방을 추출했다는 새로운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전까지 동물 뼈를 가공한 가장 오래된 기록은 약 2만8000년 전 호모 사피엔스의 사례로 알려졌으나 이번

By 관리자
태양계 외부 천체 아틀라스지구와 안전 거리 유지

태양계 외부 천체 아틀라스지구와 안전 거리 유지

태양계 외부 천체 아틀라스지구와 안전 거리 유지 태양계 외부 천체 아틀라스지구와 안전 거리 유지 4시간 vs 5분 항암치료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다 태양계 바깥에서 온 것으로 추정되는 천체가 발견됐다. 미국 항공우주국(NASA)과 여러 연구 기관의 분석 결과, 이 천체는 지구에 위협이 되지 않을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천체는 지난 1일(현지

By 관리자
4시간 vs 5분 항암치료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다

4시간 vs 5분 항암치료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다

4시간 vs 5분 항암치료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다 4시간 vs 5분 항암치료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다 방사능 오염 청정 기술 환경 재난 대응 획기적 전환 유방암 치료제로 주목받는 '엔허투'는 지난해 5조 원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며 블록버스터 의약품(연 매출 1조 원 이상)의 대표적인 사례로 자리 잡았다. 일본의 다이이치산쿄와

By 관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