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부족 인구 세계의 4분의 1… 2050년까지 10억명 증가

물 부족 인구 세계의 4분의 1… 2050년까지 10억명 증가

물 부족 인구 세계의 4분의 1… 2050년까지 10억명 증가

물 부족 인구 세계의 4분의 1… 2050년까지 10억명 증가

검치호 다이어늑대 등 고대 대형 포유류 멸종 원인은 ‘인간’

전 세계 인구 4분의 1이 살고 있는 25국이 현재 극심한 물 부족에 시달리고 있으며,

2050년에는 물 부족 인구가 지금보다 10억명 더 늘어날 것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인구 증가와 경제 성장으로 물 수요도 급증했지만 기후 위기가 지속되고 수자원 관리가 잘 안 돼 식수는 물론,

농사나 가축 사육, 전력 생산에 필요한 물까지 얻기 힘들어진다는 분석이다.

세계 자원연구소(World Resouces Institute)는 지난 16일(현지 시각) 홈페이지에 이 같은 내용의 ‘세계 수자원 위험 지도’를 공개했다.

수자원 위험 지도에 따르면 30년 뒤에는 세계 인구 60%가 물 부족을 겪을 것으로 예측된다.

세계 인구 25%가 심각한 물 부족 상태

연구진은 인공위성으로 전 세계 수자원을 관측한 데이터를 인공지능(AI)으로 분석하는 도구인 ‘아퀘덕트(Aqueduct)’를 개발했다.

이를 통해 물 순환과 수자원 변화를 분석하고 시뮬레이션(가상실험)했더니 전 세계 물 수요가 1960년 이후 2배 이상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인구가 늘고 관개농업과 축산업, 수력 발전, 제조업 등 산업 활동으로 물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반면 수자원 시설에 대한 투자가 부족하고 지속 불가능한 물 사용 관련 정책과

기후변화로 인한 변동성 증가 때문에 물 공급량이 크게 달라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일부 지역에서는 이미 물 수요가 급증하며 수자원이 감당할 수 있는 한계를 넘었다.

전세계 인구의 절반인 약 40억명이 1년에 최소 한 달 이상 물 부족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북아프리카와 중동에서는 전체 인구의 83%, 남아시아에서는 전체 인구의 74%까 물 부족을 겪고 있었다.

특히 바레인과 키프로스, 쿠웨이트, 레바논, 오만이 물 부족이 가장 심각한 나라로 조사됐다.

연구진은 2100년까지 지구 온도 상승이 1.3~2.4도에 그치는 낙관적 기후변화 시나리오를

가정하더라도 2050년까지 10억명이

추가로 물 부족에 시달릴 것으로 예상했다.

전 세계 물 수요량은 2050년까지 20~25% 더 늘어날 전망이지만, 물 공급이 가능한 수자원은 19%만 증가한다고 예측됐기 때문이다.

중동과 북아프리카는 2050년까지 모든 인구가 극심한 물 부족을 겪을 것으로 분석됐다.

연구진은 특히 아프리카 사하라 이남 지역이 가장 큰 변화를 겪게 될 것으로 분석했다.

이 지역은 현재 극심한 물 부족을 겪고 있지는 않다.

하지만 세계 어느 지역보다 물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2050년에는 지금보다 수요가 163% 늘어날 전망이다.

두 번째로 물 수요 증가세가 가파른 남아메리카(43% 증가)보다 4배나 더 심각하다.

연구진은 이 지역에서 물 수요가 급격히 늘어남에 따라 경제는 성장하겠지만 결국 물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는 탓에 이 지역의 GDP가 약 6% 감소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Read more

네안데르탈인도 계획적 자원 관리 뼈 가공 지방 저장

네안데르탈인도 계획적 자원 관리 뼈 가공 지방 저장

네안데르탈인도 계획적 자원 관리 뼈 가공 지방 저장 네안데르탈인도 계획적 자원 관리 뼈 가공 지방 저장 태양계 외부 천체 아틀라스지구와 안전 거리 유지 네안데르탈인이 약 12만5000년 전에 동물의 뼈에서 지방을 추출했다는 새로운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전까지 동물 뼈를 가공한 가장 오래된 기록은 약 2만8000년 전 호모 사피엔스의 사례로 알려졌으나 이번

By 관리자
태양계 외부 천체 아틀라스지구와 안전 거리 유지

태양계 외부 천체 아틀라스지구와 안전 거리 유지

태양계 외부 천체 아틀라스지구와 안전 거리 유지 태양계 외부 천체 아틀라스지구와 안전 거리 유지 4시간 vs 5분 항암치료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다 태양계 바깥에서 온 것으로 추정되는 천체가 발견됐다. 미국 항공우주국(NASA)과 여러 연구 기관의 분석 결과, 이 천체는 지구에 위협이 되지 않을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천체는 지난 1일(현지

By 관리자
4시간 vs 5분 항암치료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다

4시간 vs 5분 항암치료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다

4시간 vs 5분 항암치료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다 4시간 vs 5분 항암치료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다 방사능 오염 청정 기술 환경 재난 대응 획기적 전환 유방암 치료제로 주목받는 '엔허투'는 지난해 5조 원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며 블록버스터 의약품(연 매출 1조 원 이상)의 대표적인 사례로 자리 잡았다. 일본의 다이이치산쿄와

By 관리자